보랏빛 신비로운 꽃, '라벤더(Lavender)'
1. 역사와 유래 알기
라벤더의 뜻은 프랑스어 "Lavendre"에서 유래했는데, 영어로는 (연)보라색을 의미하며, "Lavender"로 발음된다.
라벤더는 화장품, 향수, 방향제, 마사지 오일, 건강보조제, 허브 티 등 어느 곳 하나 빠짐없이 이용되며 마치 허브계의 만능 감초와 같다.
수 천년 동안 다양한 문화권에서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이 보랏빛 신비로운 허브를 즐겨왔다.
그 기원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시대부터 거슬러 올라간다. 달콤한 꿀 내음과 꽃 향기가 좋아 치유 효과를 더욱 발휘하며 신성한 꽃으로 여겨지기도 하여 목욕 시 사용하거나, 전쟁시 치료용 허브로 이용됐다.
수면 장애가 있는 사람에겐 라벤더 꽃을 베개 머리맡에 두면 불면증을 치유하는 테라피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스트레스 관리 요법으로도 이용되는 라벤더의 다양한 활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2. 라벤더 향기로 릴렉싱하기
라벤더를 맡고 있으면 달달한 꿀이 연상된다. 스트레스가 가득한 하루라면 라벤더향을 깊게 들이마시며 몸 안으로 은은한
향이 감도는 기분을 느껴보자. 온 몸이 천천히 릴렉싱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시간적 여유가 없고 빠르게 달콤한 꽃향을 즐기고 싶다면 '룸 스프레이(Room Spray)'를 만들어 볼 수도 있다.
이왕이면 '유기농 천연 라벤더(Natural Organic Lavender)'를 이용해보자.
라벤더를 활용한 '룸 스프레이'를 만드는 간단한 레시피를 다음과 같이 소개해본다.
천연 라벤더 룸 스프레이
재료
(1) 정제수(또는 증류수 1컵)
(2) 천연 오가닉 라벤더 에센셜 오일 (10~15방울)
(3) 오가닉 올리브오일 혹은 비누 슈레드(선택사항이며 향을 오랫동안 지속해준다.)
(4) 룸 스프레이용 용기
레시피
(1) 스프레이 용기에 정제수 혹은 증류수를 넣는다.
(2) 라벤더 에센셜 오일을 10방울 정도 추가한다(짙은 향을 원할 경우 15방울 까지도 넣어 볼 수 있다.)
(3) 선택사항으로 올리브오일이나 비누슈레드를 넣는다.
(올리브 오일을 첨가하면 라벤더 오일이 물에 녹아 오랫동안 향을 유지 할 수 있다.)
(4) 병을 흔들어 잘 섞어준다.
여유롭고 느긋하게 아로마테라피를 즐기고 싶다면 오일 버너를 활용해보자. 브랜드, 디자인, 소재에 따라 가격도 천차만별인 오일 버너를 고르다보면 색다른 취미를 얻게 될 지도 모른다.
퇴근 후, 혹은 여유로운 주말에 따뜻한 물로 데운 욕조 위로 라벤더 에센셜 오일을 방울 방울 떨어뜨려보자. 은은한 향기가 더해져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유기농 꽃잎을 물에 띄운다면 더욱 신비롭고 아름다운 분위기를 자아해 낼 수 있다. 목욕 후에 라벤더 오일을 발라 부드럽게 마사지 해보자. 매끄럽게 뭉친 근육들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고 모공과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탁월하다.
3. 라벤더 제품을 사용해보기
필자는 아이허브에서 유기농 라벤더 핸드크림을 구매해 사용하고 있다. 모든 성분이 유기농 Non-GMO 제품으로 순하면서도 보습이 매우 뛰어나다. 손이 자주 트고 건조한 편인데 크림이 손등 위에 부드럽게 얹혀지면서 적당한 유분감을 더해준다. 8천원 상당의 가격 대비 용량이 237ml로 커서 만족스럽고, 모든 성분이 유기농이라니 더욱 놀랍다. 유기농 호호바오일, 유기농 해바라기 씨오일, 유기농 코코넛 오일, 유기농 라벤더가 주로 함유되어 있다.
4. 허브 차로 마시는 라벤더
라벤더 차는 맛 뿐만이 아닌 스트레스나 불면증을 완화하는 데에도 좋다. 특별하게 즐기고 싶다면 얼그레이 밀크티에 라벤더 시럽 베이스를 넣어 마셔보자. 밀크티 특유의 진한 베르가못 향과 라벤더의 은은한 향이 어우러진 첫 맛을 본 후 취향껏 마스코바도나 설탕을 넣어 볼 수 있다. 달콤함이 더해진다면 더욱 풍부한 맛이 연출될 것이다.